사순절은 어떤 절기인가요?

사순절이란?

사순절은 다가올 부활절을 대비하여 회개와 금식으로 하나님께 나아가고, 예수님을 본받아 가난한 자를 돌아보며 사랑을 실천하고 자신의 신앙을 돌아보면서 또 성찰하는 기간입니다. 사순절을 뜻하는 “Lent”는 길이(Length)를 의미하는 앵글로색슨어 “Lencten”에서 유래한 말로 봄의 기간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사순절은 A.D. 325년, 니케아 공의회를 통해서 40 일 기간으로 정해졌습니다. 하지만 동방교회와 서방교회가 지키는 사순절 기간이 각자 달랐습니다. 재의 수요일부터 6번의 주일을 뺀 40 일을 지키게 된 것은, 6세기에 재임했던 교황 그레고리 1세의 명령으로 통일된 뒤부터라고 합니다.

또한 40일은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사탄의 시험을 이겨내시고 공생애를 준비하신 기간이기도 하지요. 모세가 십계명을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가서 40 일을 금식한 역사, 엘리야가 호렙산에서 40 일간 기도한 역사 등에 나타나는 40일과 연관하여 사순절 기간이 정해졌다는 설이 있습니다.

성경에는 사순절이란 절기가 언급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절기를 통하여 회개하고 절제하며 경건한 생활을 통해 부활절을 맞이하는 자세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고 그분과 깊이 사귈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요?

사순절 기간에는 재의 수요일, 종려주일, 종려주일부터 7일간의 고난 주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난 주간 목요일에는 세족식과 성만찬을 합니다. 금요일에는 육류가 없는 Good Friday 식사를 나눕니다. 주로 생선, 해물, 파스타 등을 먹습니다.

사순절은 언제인가요?

일순(一旬)은 열흘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사순(四旬) 은 사십 일을 말하는 것이지요. 사순절은 부활절 전, 주일을 제외한 40 일을 말합니다. 사순절은 재의 수요일로부터 시작합니다. 올해 2024년도의 사순절은 2월 14일 수요일에 시작해서 3월 28일 목요일에 종료됩니다. 사순절 기간의 마지막 날인 목요일은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마지막 만찬을 통해 부탁하셨던 성만찬이 제정된 날입니다.

다음 날인 금요일은 십자가 수난일로 Good Friday, 성 금요일로 불립니다. 토요일은 무덤에 머물러 계신 예수님의 죽음과 죽음의 권세를 이겨내신 것을 기념합니다. 이렇게 목, 금, 토, 3일을 성삼일로 부릅니다. 그리고 다음 날은 부활절입니다. 올해 2024년도의 부활절은 3월 31 일입니다.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은 무엇인가요?

재의 수요일은, 1091년에 열린 베네벤토(Benevento) 공의회에서 교황 우르바노 2세의 명으로 교회의 공식 절차가 되었습니다. 재의 수요일은 사순절이 시작되는 첫날로, 전날인 화요일까지는 집안에 있는 기름지거나 달콤한 음식을 소비하는 풍습도 있습니다.

절기의 참된 의미에 집중하기 위해 유혹적인 음식을 아예 치워버린다는 거지요. 요즘은 이러한 초기의 의미가 점차 사라지고 마르디 그라스(Mardi Gras)라는 카니발로 변질되어 오로지 즐기기 위한 파티가 되기도 한답니다.

나무가 타버린 자리에 남은 재는 우리의 유한한 삶을 의미하고, 재를 뒤집어쓴다는 유대인의 표현은 죄에 대한 참회를 뜻합니다. 그런 뜻에서 재의 수요일 예배에서는 교단에 따라 재로 성도의 이마에 십자가를 표시해 주기도 합니다. 이마에 재를 바를 때, 창세기 3장 19절 말씀을 들려줍니다.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가리라”

지난해, 종려주일에 받아서 집안이나 십자가에 걸어두었던 종려나무 가지를 태워 재를 만들고, 거기에 약간의 오일을 섞어서 재의 수요일에 사용합니다. 이마에 재를 바르며 나 역시 그 무리에 속해있던 것은 아니었나… 자신을 돌아보며 성찰할 때 우리는 십자가를 만나게 됩니다.

종려주일은 무엇인가요?

종려주일(Palm Sunday)은 부활절을 일주일 앞에 둔 주일을 말합니다. 이날부터 7일간을 고난주간으로 지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 고난을 앞에 두고 예루살렘에 입성할 때, 군중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나와 메시아를 열렬히 환영하던 일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일주일 후, 예수님은 그 군중들에 의해 돌아가셨습니다.

고대로부터 종려나무는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식물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나와 광야를 지날 때, 종려나무가 있는 곳을 발견하면 그곳에 오아시스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종려나무 아래에 장막을 치고 머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종려나무는 다 베고 난 뒤에 그루터기를 태워도 그곳에서 다시 싹이 난다고 합니다. 유대인들은 그런 특성을 가진 종려나무를 승리와 부활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겼으며, 그런 이유로 유대인의 민족주의를 대표하는 나무가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의 유대인들은 기적을 일으키는 예수님이, 로마의 압제에서 타다 남은 그루터기 같았던 자신들에게 나타난 메시아라고 확신하였고, 그래서 열렬히 환영했던 것입니다.

올해의 종려주일은 3월 24일 주일입니다.

사순절 기간에는 무엇을, 어떻게 하는 가요?

기도: 매일 경건의 시간을 통해 말씀을 읽고 규칙적으로 기도합니다. 교회에서 준비한 사순절 기도문을 사용하면 좀 더 깊이 기도할 수 있지요.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고, 감사와 용서의 기도를 올립니다.

금식: 며칠을 정해서 금식을 하거나 하루에 한 끼, 또는 기호식품 금식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오락이나 일상생활 중에서 시간을 많이 할애하던 일들을 줄여보는 것도 나를 포기하고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는 금식의 일종입니다. 삶을 간소화하고 바쁜 일상을 정리해 봅니다.

봉사: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내 것을 나누면서 그들의 필요를 돕습니다.

Prisca

미국 동부 메릴랜드에 거주. 글쓰기와 영화, 중국 무협 드라마 보기가 취미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4 + 7 =

Back to top button